본문 바로가기
영화

<더킹 헨리 5> 스토리와 현대적 재해석 시각적 연출 흥행요소

by 몽타네소소 2024. 9. 10.
반응형

이번 작품은 넷플렉스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티모시 샬라메가 나온다고 해서 보기 시작했지만 내요이 너무 심오해서 힘든 작품이었습니다. 역사적 내용과 군주의 삶을 통해 명예욕이 뒤엉켜진 이야기는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부분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떠한 삶을 살았을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영화 속의 군주나 히어로들은 군중들에게는 항상 영광과 희망을 갖게 해주는 영웅적인 삶입니다. 하지만 정작 영웅들의 삶은 어땠을까 생각이 됩니다. 행복감보다는 내가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과 두려움 남을 생각해야 하는 이타심등이 섞여 복잡한 인물의 심리를 갖는 듯했습니다.

스토리와 현대적 재해석

주인공 할(이후 헨리 5세) 왕권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인물입니다. 친구 존과 방탕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향합니다. 아버지는 달에게 관심과 기대가 없었고 토마스라는 동생에게 왕권을 주겠다고 합니다. 그 뒤 한과 토마스는 웨일스 반란군 정벌에 나서게 됩니다. 그곳에서 전투를 하지 않고 본인과 일대일로 겨뤄 결정하자고 할리 말합니다. 웨일스 반란군을 제압하였지만 토마스는 생각이 달랐습니다. 다른 전투에 참여하여 전사를 하게 되었고 할인 왕권을 갖게 됩니다. 그 자리는 무척이나 외로웠습니다. 누군가는 본인을 압박하고 자리를 탐하게 됩니다. 백년전쟁 중 프랑스군을 대파한 전투가 나옵니다. 바로 영화의 배경이 되는 아쟁쿠르 전투입니다. 역사 속에서는 프랑스보다 훨씬 적은 병력이었다고 보고됩니다. 셰익스피어의 고전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현대적 감각으로 각색하여 시대를 초월한 매시 지를 전달합니다. 헨리 5세의 전쟁과 정치적 전략, 그리고 개인적인 갈등을 다루며 내면적 성장과 국가를 위한 희생을 알게 됩니다. 왕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줍니다. 복잡한 감정선을 보여줍니다. 단순한 전쟁영웅이 아니라 인간의 약점을 가진 복합적인 캐릭터로 고뇌와 책임을 섬세하게 표현하였고 현대적인 감정을 잘 실감 나게 표현해 주었습니다. 왕이 자신의 역할과 국가를 위핸 선택에 고민하는 장면은 현대적 갈등과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고전문학의 캐릭터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하며 인간적인 면모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역사적 배경, 인물의 복잡성과 감정의 현대적 해석은 관객들에게 더 깊은 공감과 몰입감을 주었습니다. 

뛰어난 연기와 캐릭터의 입체성

가장 눈에 띄는 건 바로 배우 티모시 살라메 일 것입니다. 뛰어난 연기를 보여주는 그는 연약하면서 왕권과는 전혀 관심 없는 인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자리를 맡게 되면서 분위기에 동조되어 어느새 왕노릇을 하고 있었습니다. 본인이 원하던 편한 삶보다는 전쟁의 영웅이 만들어지는 곳에 자리 잡게 됩니다. 처음엔 얼굴이 하얗게 질려있고 체구가 작아서 전투에 맞는 캐릭터인 게 의구심이 들었지만 어느새 미세한 표정관리와 감정처리로 영화의 러닝타임을 끌고 가는 배우였습니다. 스토리도 길고 서사극이어서 부담스러웠을 것입니다. 왕의 고뇌와 인간적인 약점을 잘 묘사하였습니다. 대사 전달과 표현에서도 ㅜ뛰어난 면모를 보입니다. 목소리는 감정의 변화를 섬세하게 전달하였고 헨리 5세의 결단과 고뇌를 더욱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연설장면에서는 결단 있는 강렬하면서도 감동적인 분위기를 잘 만들었습니다. 내적으로 성숙한 배우여서 인지 캐릭터를 잘 소화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티모시 살라메의 복잡한 감정선을 섬세하게 드러냈고 갈등과 도전하는 표현이 잘 전달되었습니다. 캐릭터 간의 긴장감과 대립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흥행요소인 시각적 표현과 감각적인 연출

고전문학의 재해석을 잘 표현해 준 흥행요소 중에 하나가 시각적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전투장면에서는 매우 강렬하고 현대적인 감각을 잘 나타내 주었습니다. 전투의 사실감을 톺이기 위해 실제 전쟁의 혼란과 폭력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긴장금과 혼잡함을 잘 전달해 주었고 빠르게 움직이는 카메라와 역동적인 촬영 기법을 통해 역동성을 강조합니다. 또 고전적인 전술과 무기 대신 현대적인 전투를 재구성하였고 혼란과 실감하게 합니다.

영화의 세트디자인과 의상은 시대적 배경을 충실히 재현하면서 현대적인 감각을 더하여 몰입감을 선사했습니다. 중세 영국의 성과 전쟁터를 세밀하게 지어낸 세트는 그 분위기를 효과를 잘 전달하였고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의상 디자인은 시대적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세련됨을 더해 잘 표현해 냅니다. 감독 데이비드 미셔는 각 장면의 감정을 극대화하기 위해 조명과 색채의 사용으로 감정적 톤을 강조하였고 긴장감을 잘 나타냈습니다. 전투 시에 어두운 조명과 거친 색채를 사용하여 위험을 강조하고 감정 표현 시에는 부드러운 조명과 색조를 이용하여 캐릭터를 더욱 부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