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주제와 스토리 캐릭터의 연기

by 몽타네소소 2024. 9. 10.
반응형

한국 뮤지컬 영화라고 선보이며 홍보를 해서 우리나라에서도 과연 뮤지컬 영화가 성공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예상은 신파극이 섞여있는 영화라고만 생각했지만 삶의 회상과 노래가 잘 맞아떨어져 내가 주인공이 된 것처럼 따라 부르게 되는 영화였습니다.

영화정보

 

감독 : 최국희

출연 : 류승룡, 염정아, 옹성우, 박세완

개봉 : 2022.09.28

장르 : 뮤지컬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122분

 

무뚝뚝한 남편 진봉에게 시한부 삶을 살게 된 아내 세연은 첫사랑을 찾아주라는 황당한 요구를 합니다. 과연 이 남자는 끝까지 첫사랑을 찾아 줄 수 있을까요? 막무가내로 우기는 아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따라간 남편 진봉은 단서 없이 이름만 가지고 무작정 전국을 방방곡곡 누비게 됩니다. 시도 때도 없이 티격태격 싸우면서 가던 두 사람은 가는 곳마다 자신들의 찬란하고 소중했던 지난날들을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과연 '세연'의 첫사랑은 어디에 있으며 이들의 여행은 잘 끝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인생은 아름다워의 주제

<인생은 아름다워>는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알고 희망을 갖게 되는 주제로 한 드라마 영화입니다. 주인공의 개인적인 고난과 그의 가족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한국적 정서를 담아내는 동시에 인간의 감정을 잘 건드린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익숙하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가족 간의 관계가 주인공의 인생의 내리막길을 걷게 됩니다. 주인공은 또 다른 국면을 맞이했고 그로 인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알 수 있는 영화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관객들에게 인생의 어려운 순간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힘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캐릭터의 연기

류승룡과 염정아는 각자의 역할에서 뛰어난 연기를 선보였고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류승룡은 주인공의 복잡한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하며 뮤지컬의 중심을 잡았습니다. 그전 방송에서도 그의 노래실력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고 연기를 잘하는 배우이기에 캐릭터의 내면적인 갈등과 희망을 전달하는데 탁월했습니다. 염정아는 주인공의 가족으로서 감정표현을 잘 나타내 주었습니다. 캐릭터의 따뜻함과 아픔을 통해서 새로운 인생의 2막을 열어 행복을 찾아 나서는 강인함을 잘 드러냈습니다. 두배우의 강렬한 호흡과 진정성 있는 연기는 전체적인 품격을 높였고 대사와 배경음악간의 균형을 잘 맞춰 풍부한 감정처리를 보여주었습니다.

음악의 감동적 요소

신파극 요소가 강한 영화라서 감동적인 음악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감정적인 흐름을 잘 이해하고 캐릭터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음악 선정에 신중을 기했습니다. 영화를 보자마자 익숙한 노래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내가 나이가 많았나? 싶을 정도로 따라 부르는 노래가 많았습니다. 임병수의 아이스크림 사랑을 들으면서 박세연과 옹성우가 등장하였고 풋풋한 아역 연기가 너무나도 매력적이었습니다. '미인''알 수 없는 인생''부산에 가면''거짓말 거짓말 거짓말'등 영화를 보는 내내 유명한 대중음악을 듣게 돼서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음향감독의 세심한 작업이 어떻게 영화의 감정적인 흐름과 현실감을 강화했는지 살펴보면 더욱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이 가족과 함께 하는 순간이나 희망적인 메시지가 담긴 장면에서 감미로운 멜로디와 감성적인 하모니가 사용되었습니다.

영화평가

한국영화에서 빼놓으면 섭섭한 가족 이야기입니다. 처음에 가족들의 불화와 무관심 속에서 살다가 아내의 시한부 인생을 살게 되면서 겪게 되는 가족 간의 갈등, 오해 슬픔 등이 있었지만 소중함과 사랑이 넘치게 되는 스토리 라인이 너무나도 뚜렷합니다. 하지만 연출이 좋아서인지 배우들의 열연인지 모르겠지만 쥐어짜는 슬픔이 아닌 내가 주인공이 되어서 겪고 있는 감정을 느끼게 되어 감동이 배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내 앞에 있을 것 같았던 존재들이어서 표현을 하지 못했지만 오늘부터라도 가족에 대해 더욱더 소중함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이문세의 <알 수 없는 인생> 부르는 장면에서는 말하듯 부르는 여배우의 목소리를 과감 없이 들려주어 몰입감을 배로 주었습니다. 아들의 마음을 대변했던 노래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은 계속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